Governance 6



국내 최초 공공 행정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

거버넌스6는 정책 집행 프로세스에 공공역사의 개념을 도입하여

설득과 협상을 통해 긍정적 여론을 확보하고 체계적인 계획 수립과

효율적인 자원 집행을 통해 성공적인 공공 정책 집행 역량을 습득하는

GBS(Goal Based Scenario) 기반의 공공 행정 시뮬레이션입니다 

거버넌스6의 시나리오 배경은 조선 22대 왕인 정조 임금이 수원 축성을 지시한 1794년입니다

왕도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이상적인 도시를 설계하던 그 당시의 정책 집행 과정을 재현하였고

참여자는 게임 참여를 통해 현대 공공 행정의 정책 집행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GOVERNANCE6

▼ 시연회 미리보기 ▼

카이스트 행정발전교육센터
카이스트 행정발전교육센터
서울대 행정대학원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거버넌스6는 GBS 기반의 학습 과정에 공공역사, PBL, 게임 러닝 기법을 도입한 공공 행정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입니다. 학습자는 게임 속 이야기와 단계별 과정에 몰입하며 자연스럽게 정책 집행 과정과 공직 가치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정책 집행 과정에 대한 이해

정책목표, 자원확보, 정책 이슈 분석,

대외 협력, 리더십 등 공공 행정의 단계별 정책 집행 역량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공직 역량 

공적 가치 함양

사회의 다변화에 따라 점점 복잡해지는 정책 집행 문제 해결 과정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공공 행정 영역의 새로운 리더십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

기본 원리 학습

정책의 목표 달성을 위한 의견 수렴의 중요성을 체험하며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를 재인식하게 됩니다

프로그램 특장점


정책 집행을 할 때 꼭 필요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 게임 러닝 기법을 도입하여 공직자의 기본 역량을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ONE

정책집행 과정에 게임러닝을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높여

자발적인 체험을 유도합니다.

TWO

팀을 이루어 의사 결정하는 과정에서

강력한 동기부여와 몰입감으로

능동적으로 교육에 임하도록 합니다

THREE

각 교육생들이 기관의 중요한 이슈를

공유하며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문제 해결 방향을 제시합니다


GOVERNANCE6

교육과정


거버넌스6은 Van Meter & Van Horn 의 정책 집행 모형에 GBS 학습 모형을 통합해 교육의 몰입도와 학습 효과를 동시에 높인 프로그램입니다. 정책 하나의 정책이 집행되기까지의 과정을 학습할 수 있으며 게임 규칙 설명, 본 게임 진행, 디브리핑까지 4시간을 기본으로 진행됩니다.


학습목표학습내용
계획
준비
정책 집행자의
R&R 정립
교육 목적 및
학습 목표 공유
시뮬
레이션
정책 집행의
기본 프로세스 이해 
경로 설정, 정보 구입
 등을 통한 계획 수립
전략적 의사 결정과
자원 효율화의 조화
이슈 분석을 통한
전략적 의사 결정과여론 점수 미션 수행
피드백
성과 관리
프로세스 습득
디브리핑을 통한
성과 관리

GOVERNANCE6시연회 미리보기

카이스트 행정발전교육센터
카이스트 행정발전교육센터
서울대 행정대학원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육목표 및 기대효과


거버넌스6는 GBS 기반의 학습 과정에 공공역사, PBL, 게임 러닝 기법을 도입한 공공 행정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입니다

학습자는 게임 속 이야기와 단계별 과정에 몰입하며 자연스럽게 정책 집행 과정과 공직 가치에 대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정책 집행 과정에 대한 이해


정책목표, 자원확보, 정책 이슈 분석,

대외 협력, 리더십 등 공공 행정의 단계별

정책 집행 역량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공직 역량 및 공적 가치 함양


사회의 다변화에 따라 점점 복잡해지는 정책 집행

문제 해결 과정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공공 행정 영역의 새로운 리더십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 기본 원리 학습 


정책의 목표 달성을 위한

의견 수렴의 중요성을 체험하며

민주주의의 기본 원리를 재인식하게 됩니다

프로그램 특장점


정책 집행을 할 때 꼭 필요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 게임 러닝 기법을 도입하여 공직자의 기본 역량을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ONE


정책집행 과정에 게임러닝을 결합한

교육프로그램으로 학습자의 흥미를 높여

자발적인 체험을 유도합니다.

TWO


팀을 이루어 의사 결정하는 과정에서

강력한 동기부여와 몰입감으로

능동적으로 교육에 임하도록 합니다

THREE


각 교육생들이 기관의 중요한 이슈를

공유하며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문제 해결 방향을 제시합니다

GOVERNANCE6 교육과정


거버넌스6은 Van Meter & Van Horn 의 정책 집행 모형에 GBS 학습 모형을 통합해 교육의 몰입도와 학습 효과를 동시에 높인 프로그램입니다. 정책 하나의 정책이 집행되기까지의 과정을 학습할 수 있으며 게임 규칙 설명, 본 게임 진행, 디브리핑까지 4시간을 기본으로 진행됩니다.

STEP 1

계획 및 목표 수립

목표의 명확한 제시

STEP 2

자원 탐색 및 확보

자원 확보와 효율적 운영

STEP 3

이슈 분석 및 여론 형성

의사 소통 및 유연한 추진력

조직 문화 관리 및 대외 협력 

STEP 4

정책 결과 도출 및 평가

정책 분석력과 협상력

코칭과 비전 제시


계획 및 준비 (1H)
행정 경영 시뮬레이션 (2H)
평가 및 피드백 (1H)
학습목표
  • 정책 집행자의 R&R 정립
  • 정책집행의 기본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목표 수립과 자원 계획 절차
    정책 집행 로드맵 설정 방법 습득
  • 전략적 의사 결정 및 자원 효율화의 조화
    사회이슈에 대한 사전 분석의 중요성
    정책 목표 명확화와 유연한 대응 경험
  • 성과 관리 프로세스 습득
    정책 성공 변인과 요구 역량 이해
    자기 성찰적 역량 진단 및 평가
학습내용
  • 교육목적 및 학습목표 공유
    게임 규칙 및 설명
    팀 구성 및 역할 분담

  • 정책집행 여정 준비
    목표 수립, 자원 구매, 성공 전략 수립
    출발점 선택 및 진행 경로 좌표 설정

  • 정책집행 여정 시작
    이슈 분석을 통한 전략적 의사 결정 및 자원 관리
    정책 관련 퀴즈 미션을 통한 소규모 민심 획득
    설명회, 공정회의 성공적 개최로 대규모 민심 획득
  • 정책집행 여정 종료
    초기 목표 대비 달성도 점검
    정책 집햅 과정에서 필요한 역량 공유
    교육 참여자 및 강사 피드백


위드플러스는  조직 구성원이 함께 성장해 가는 조직 문화를 만들어 갑니다